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강아지 심장병] 잠자는 반려동물 관찰기록! 수면호흡수(SRR) 체크하기

 

저에겐 올해로 10살을 맞이한 ‘’이라는 귀여운 막내가 있어요. 부모님과 함께 시골에서 왕자대접을 받으며 살고 있는 너무너무 귀여운 아이예요.(부모님이 정말 지극정성으로 챙겨주시는데 가끔 이놈은 진상이라고 흉보세요ㅎㅎ)

 

난이는 현재 이첨판폐쇄부전이라는 심장병이 경미하게 관찰된 상태입니다. 아직은 심장약을 복용하진 않지만 상태가 나빠질 수도 있기 때문에 심장보조제를 꾸준하게 복용중이에요.

 


오늘은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아이가 있는집에서 할 수 있는 관리방법에 대해서 얘기하려고 합니다.

 

바로 ‘잠자는 우리 애기 호흡수 관찰하기‘인데요. 잠자는 아이들의 호흡수를 1분간 확인하는 거예요.

 

수면 호흡수 (Sleeping Respiratory Rates, SRR)은 가정에서 반려동물의 심폐기능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수면 중이 아닌 상태에서 측정하는 안정 호흡수(Resting Respiratory Rates, RRR)측정 방식도 심폐기능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이긴 하지만 호흡 수 측정은 반려동물이 너무 덥거나, 춥지 않으며 운동중인 환경이 아닌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측정해야하기 때문에 수면중인 상태에서 측정하는 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지표라고 합니다. 잠자는 상태일 때도 꿈꾸는 상태가 아닌 깊게 잠든 상태에서 측정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정상 호흡수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심장병의 유무와 관계없이 개와 고양이는 분당 호흡수가 30회 미만이라고 합니다.

 

호흡 수 체크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잠든 반려동물을 보면 가슴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게 보이실거예요.

 

가슴이 올라갔다 내려올 때! 이때가 1회로, 1분만 가슴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횟수를 세주시면 됩니다.

(30초 동안 측정해서 곱하기 2를 해주셔도 되요!)

 

호흡수는 가능한 자주 확인해주는 것이 좋아요. 최소한 일주일회 2회 이상 평가해주세요.

  

 

호흡수의 변화확인하기!!

아이들의 호흡수가 매일 똑같을 순 없겠지만 그래도 평균적인 호흡수는 알 수 있겠죠?

 

어느 날 아이의 호흡수가 평소 호흡수가 30회 이상 증가할 경우 반복적인 측정을 통해 일관적인 결과를 얻어야합니다.

 

이때 평소 호흡수 보다 25%이상 증가할 경우 호흡 속도가 증가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담당 수의사와 꼭 상담하셔야 합니다.

 

폐수종이나 다른 질병이 생긴 것일 수도 있으며 심장병이 없는 동물이라도 호흡기질환 등에 의해서 증가한 것일 수도 있어요.

 


오늘은 반려동물은 집에서 반려동물 심장병을 관리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인 수면호흡수 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점은 평소에 꾸준히 기록하는 것! 그리고 이상이 있을 땐 바로 담당 수의사 선생님과 의논하는 거예요.

 

저도 최근에 알게 돼서 시작한 지 얼마 안됐답니다. 잘 모르셨던 분들은 오늘 밤 바로 시작해보시고 주변 친구들에게 널리 널리 알려주세요!!

 

제가 만든 호흡수 기록표를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아서 사용하세요!

호흡수 기록표.xlsx
0.01MB